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국내주식

[투자전 5분] 2차전지, 반도체, 의약품 , 정밀화학 관련주 천보 사업 및 투자정보 확인

by feelsit 2021. 2. 7.
반응형

■ 천보의 사업현황

 

천보의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LCD 식각액 첨가제, OLED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등), 2차 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 중간체), 정밀화학 소재입니다.

 

1) 전자 소재 

 

- LCD 식각액 첨가제는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공정 중 식각 공정에 사용되는 액상 정밀화학제품으로, 식각 공정 상 속도를 조절하거나 미세 패턴을 구현하는 기능을 하며, 고화질 LCD 패널 제조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아미노 테트라졸(ATZ)은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세계시장점유율 1위(95%)를 기록하고 있으며, 차세대 제품인 메틸 테트라졸(MTZ)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OLED는 3 원색(적색, 녹색, 청색)의 소자를 일정한 간격으로 패널에 수평 배치한 RGB 방식으로, 3원색의 소자가 각기 다른 색을 내면서 하나의 픽셀(점, 화소)을 구성합니다. 당사는 3원색 중 적색(R) 발광재료 등의 중간체 및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공정소재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초미세 선폭의 패턴을 구현하는데 정확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담당(수율 및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설비투자 절감 효과)하는 소재로서 국내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2차 전지 소재

 

- 전해액은 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로서, 전해액에 첨가제를 투입하여 성능(에너지 밀도, 수명, 충ㆍ방전 시간) 및 안정성(폭발 방지)을 향상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전해질은 용매에 해리되어 이온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물질로서, 2차 전지의 충ㆍ방전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소재입니다.

 

- 천보는 2013년 2차 전지소재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SN, DPN 및 AN 등의 다양한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2016년 말에 중대형 리튬전지용 전해질인 LiFSI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공장을 가동하였으며, 2018년 3월 차세대 전해질인 LiPO2 F2, LiBOB 공장을 준공하여 가동하고 있습니다. 2019년 3분기에 LiPO2F2 신공장을 준공하였고 2020년 6월에 LiFSI 2공장 준공, LiPO2F2  추가증설, LiDFOP  신규 증설하여 생산용량을 증대시켰습니다.

 

3) 의약품 소재

 

의약품 중간체는 최종 제품인 의약품원제를 생산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유기화학물로, 천보는 결핵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등 각종 약품의 중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4) 정밀화학 소재

 

당사는 화학 제품을 사용하여 유리의 강도를 높인 강화유리(Chemically strengthened glass)및 타이어 제조에 사용되는 화합물 등과 같이 특수 용도로 사용되는 질산칼륨(Potassium nitrate)과 질산리튬(Lithium nitrate) 등 고부가가치의 정밀화학 소재 제품을 생산 공급합니다.

  

■ 천보의 경기변동과의 관계

 

1) 전자소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은 IT산업의 변동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IT산업의 경우 세계경제의 경기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세계경제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천보의 주력 제품인 ATZ 등의 디스플레이 소재와 반도체 공정 소재는 전방산업 생산공정의 지속성으로 인한 소모성 구조 특성상 매출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갖고 있으며, 천보의 글로벌 동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 우위와 제조원가 경쟁력, 고객사 공급계약 기반의 대규모 Capability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 2차 전지 소재

 

2차 전지 시장은 기존 시장의 팽창과 수요처의 출현 및 성장에 의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소형 2차전지 시장의 경우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PC 등의 2차전지 시장점유율이 유지되며, 중ㆍ대형 2차전지 시장은 HEV 및 EV, 로봇, 전력저장장치(ESS) 시장의 신규 창출 및 성장이 예상됩니다. 

 특히, 전기자동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2차전지 소재 산업의 경기 변동에 대한 탄력성은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3) 의약품 원료 및 중간체

 

의약품 산업은 경기변동 대비 매우 비탄력적인 특성을 갖습니다. 일반의약품은 경기변동에 의한 약간의 수요 변동을 보이고 있으나 이 같은 영향은 다른 업종에 비하면 미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노령화, 생명연장 및 그에 따른 삶의 질(Quality of Life) 향상이라는 거시적인 추세가 단순히 등락하는 추세라기보다 저성장 기조에서도 지속적이고 일방적인 대세의 트렌드라는 점을 고려할 때, 제약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천보의 신규사업

 

(가) 전자 소재(Electron Application Materials)

 

LCD 디스플레이 식각액 첨가제는 구조설계 및 유기합성기술, 고순도 정제기술, 극미량 분석기술 등을 바탕으로, LCD TV 시장의 성장세(특히 중국시장)를 바탕으로 5-ATZ는 순도가 높은 등급의 제품을 출시하고 미래 주력제품으로 부상할 MTZ의 경우 2017년에 개발을 완료하고 생산 설비를 증설하였으며 2018년 하반기부터 매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천보는 OLED 공정소재의 고순도 및 주요 불순물 정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고객과의 공동개발 통해 정공수송층(HTL) 소재 신규 개발 등 제품 라인업 다양화하고 추가 정제 공정을 개발하여, 다양한 OLED 발광소자의 생산을 실현해 가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중국 및 대만 시장에 신규 진입할 계획입니다.

  

반도체 산업은 대규모 투자와 기술력을 요구하여 선두 업체만이 독점 특수를 누리다가, 후발 주자들이 공급량을 확대하면서 한국과 일본, 대만 등의 반도체 업체는 늘 치열한 선두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용 화학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당사는 반도체 개발 계획에 맞춰 요구되는 새로운 공정 화합물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5G, 인공지능(AI), 자율 주행 자동차 등의 반도체 수요 분야의 확대 발전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천보의 사업 역시 반도체 공정용 화학 소재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신제품의 개발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반도체 기업들은 더 작은 크기에서 더 많은 셀을 만들어 소형화 및 대용량화를 하려는 목적으로 높은 집적도를 위한 미세공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나) 2차 전지 소재(Secondary Battery Application materials)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측되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전해액에는 당사가 개발 공급 중인 전해질 및 기능성 첨가제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전해질은 배터리의 안전성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과 장수명을 담보할 방안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천보의 연구진은 전고체를 포함한 차세대 2차 전지에 쓰이게 될 여러 가지의 후보 전해질을 개발하여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다) 의약품 소재(Pharmaceutical Intermediates)

 
천보 연구팀은 제약용의 고품질의 원료물질 생산 방법을 개발하면서, 제품과 생산 설비를 검증받는 과정을 거쳐 국내는 물론 해외 제약사에 공급하고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천보의 시장 진출 현황

 

(1) 전자 소재(Electron Application Materials)

 

천보의 디스플레이 소재 제품이 판매되는 주요 목표시장은 LCD 패널 생산 공정에 사용되는 공정소재 제품입니다.

천보의 주요 제품인 5-아미노테트라졸은 국내외 Cu-etchant 제조 업체들을 목표 시장으로 하고 있으며, 천보의 주요 시장은 글로벌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사의 가동률 및 생산량에 따라 시장규모가 변동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천보의 초고순도 반도체 공정소재는 반도체 공정 중 노광(포토) 공정에 사용되는 핵심소재로 당사는 반도체 제조업체의 2차 벤더입니다. 천보의 시장은 반도체 제조사의 가동률 및 생산량에 따라 변동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천보는 OLED 디스플레이에서 붉은색 발광소자 생산에 사용되는 발광물질과 그 중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붉은색 발광소자 (Red Host)를 생산해 OLED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에게 납품하므로, 천보는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의 2차 벤더입니다.

 
(2) 2차 전지 전해액 소재(Secondary Battery Application materials)

 

천보의 2차 전지 전해액 소재는 2차전지의 전해질의 구성성분인 전해염과 첨가제로, 2차전지 전해액 제조업체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천보는 국내 및 일본, 중국의 2차전지 제조업체들의 2차 벤더입니다. 현재 전해요 소재 시장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LiPF6 에서 보다 고출력, 고안정성을 보유한 신규 소재들로의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LiPF6 LiPF6을 대체하거나 함께 사용되는 LiFSI와 LiPO2F2 , LiBOB , LiDFOP 를 생산하여 국내의 대부분의 전해액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의약품 소재(Pharmaceutical Intermediates)

 

천보는 의약품 원제나 중간체용 정밀화학제품을 제약사와 협력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약사의 해당 제품 매출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당사의 결핵 치료제용 정밀화학 제품과 같은 일부 품목은 제약사를 통하여 세계 시장에 공급되는데, 세계 시장의 수요, 저개발국가 공급 사업을 진행하는 WHO의 공급 업체 선정 등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국내 제약 시장은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 등의 증가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사용량 기준의 제약 시장도 커지지만, 국가의 건강보험수가 조정과 같은 정책 변화에 의해 금액 기준 시장의 규모와 제약사의 매출 등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천보의 원료의약품 소재는 완제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한 원료로, 의약품원제를 생산하기 위한 중간단계의 화학물입니다.  


 천보의 비교우위 사항

(1) 다각화된 제품 포트폴리오 

 

(가) 안정성

 

① 천보는 안정적인 LCD 식각액 첨가제를 기반으로 반도체 공정 소재, 의약품 중간체, 2차 전지 전해질 및 전해액 첨가제 등 다각화된 안정적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천보의 핵심 경쟁력은 높은 생산성과 효율화된 공정을 기반으로 원가 경쟁력이 확보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경쟁사 대비 높은 가격 경쟁력과 안정적 품질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며, 이러한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방시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③ 정밀화학소재 업종 내에서 소수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는 타사와 비교하여, 천보는 ⓐ 다양한 전방시장의 확보로 특정 업종의 경기변동에 좌우되지 않고 ⓑ 대기업 등 우수한 신뢰도를 갖는 다수의 우량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여 매출과 이익의 안정세가 유지되고 있으며 ⓒ 다수의 고객 확보로 전방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수요 니즈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하고 신규 제품 개발부터 참여하여 경쟁사 대비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나) 성장성

 

① 디스플레이의 대형화 및 고화질 추세로 알루미늄 배선이 구리 배선으로 전환되면서 당사의 LCD 식각액 첨가제 매출은 성숙단계로 보이며, 반도체 공정소재 매출은 안정적인 추세입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전기차용 2차 전지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존의 전해질 소재보다 당사가 개발한 전해질 및 첨가제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② 따라서 천보는 다각화된 전방시장을 확보하여 안정성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전방시장 내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소재를 개발 및 생산하면서, 매출 및 이익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 독점적 지배력

 

① 2010년대 초부터 노바셉이 국내 독점한 LCD 식각액 첨가제 시장에 당사가 개발 및 생산하였고, 독일 노바셉, 일본 마쓰다, Hinan 등 중국 정밀화학업체 등과 경쟁하는 상황이었으나, 최근 경쟁사가 원가경쟁력에서 천보에 뒤쳐져 생산을 포기하면서 당사가 M/S 95% 이상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는 공정소재 시장도 경쟁사가 존재하나 탁월한 기술력으로 당사가  M/S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전해질 및 첨가제 시장에서 천보가 국내 최초로 LiFSi를 개발 및 양산하고 있으며, 일본 및 일부 중국 업체와 경쟁하고 있으나 당사의 대량 생산력 및 가격 경쟁력으로 높은 M/S 점유하고 있습니다.


② 천보는 다각화된 전방시장 내에서 높은 M/S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으로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진입장벽 형성과 더불어 제품단가 인하 등의 압박에 대처 가능하므로 안정적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 대한 대응력 

 

천보의 주력 제품군 중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2차 전지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에 있으며, 특히 2차전지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도 디스플레이와 반도체의 생산 설비는 2018년 9월 추가 증설을 완료하였고, 2차전지 차세대 전해질 공장은 2018년 3월과 2019년 9월, 2020년 6월 증설을 완료함과 동시에 2021년 상반기에 완공을 목표로 추가 증설중에 있습니다.

 

초 미세 공정의 반도체 제품을 생산하는 소재는 타 산업군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의 품질 관리를 요구하고 있으며, 2차전지 산업도 점차 장수명, 고안정성을 요하는 품질 관리 수준을 높여 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초고순도, 극 미량의 불순물 제거, 수분 제거 기술 등으로 높은 품질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고객의 품질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도 중요하지만, 가격 경쟁력 또한 중요합니다. Global Market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세계적인 가격 경쟁력은 필수적입니다, 당사는 오랫동안 Scale-up 및 대량 생산기술을 축적하여 왔습니다. 연구 개발 단계부터 시 생산, 양산 과정에서 각 공정을 최적화하고 생산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당사만의 고유 기술을 적용하여 글로벌 경쟁업체에 비하여 탁월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생산 및 연구, 기술, 설비 측면

 

(가) 다양한 합성(생산) 시설과 공정 노하우 및 보유기술

 

천보는 다양한 크기와 재질의 반응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고난도의 제품의 개발 및 생산에 유리합니다. 또한 연구와 생산 업무를 총괄한 대표이사를 포함한 기술진들이 다양한 경험과 기술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공정 단순화, 제품 고도화, 가격 경쟁력 확보 등에서 비교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생산설비는 고순도의 제품을 얻기 위하여, 탈수, 재결정, 증류 등과 같은 통상적인 정제 방법들은 물론 고도 정제가 가능한 설비를 갖추고 있어서 고순도 정밀화학 제품의 생산에 적합합니다.

 

천보는 다양한 합성 반응을 적용한 합성기술 노하우, 공정 단순화와 최적화 기술 노하우, 여러 가지 정제 방법 노하우 등을 갖춘 당사 기술진의 자체 개발을 통하여 제품을 국산화하고 세계 시장으로 진입시킨 경험이 많습니다. 이러한 기술진의 다양한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들이 어우러져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세계 일류 신제품들이 얻어지게 됩니다.

 

(나) 각종 분석장비

 

초고순도 정밀화학 제품의 생산에서 극미량의 불순물을 확인하고 제거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첨단 분석장비들이 전 공정에 사용되어 반응을 진단하고, 불순물을 정확히 확인하는 완벽에 가까운 분석이 요구됩니다. 당사는 NMR, ICP-MS, ICP-OES 등의 고가의 분석 장비들을 자체 구비하여 모든 제품의 고품질화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천보의 주가 흐름 및 시가총액

 

 천보의 재무정보

 

투자전 관련정보를 확인하셔서 효율적인 재테크와 성공적인 주식투자 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