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국내주식

[투자전 5분] 위지트의 주력사업 및 투자정보 주가 상승이유 분석

by feelsit 2021. 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위지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어떤회사길래 오늘 상한가를 기록했을까요?

상한가 간다고 무작정 투자하시기 보다는 투자전 5분만 브로그에 포시팅된 내용 확인하시고 투자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내용 확인해주시고, 현명한 투자 되시길 바랍니다. 

 

■ 위지트 주가상승이유?

출처 : 아시아경제

위지트의 주가가 상한가가 된 이유는 자회사로 있는 모바일 커머스 기업인 옴니텔 때문입니다.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차량 결제 수단으로 받겠다고 언급하고, 비트코인에 많은 자금을 투자한것이랑은 크게 상관없어 보이는데, 자회사로 모바일 커머스 기업이 있다고 상한가가 되었습니다. 

이부분에서는 좀 더 확인이 필요한후 현명한 투자진행이 필요합니다. 

 

 

■ 위지트 1년간 주가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 위지트 기업 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금융

 

실적은 안타깝게도 2019년 부터 적자 전환되었고, 2020년 역시 적자를 면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자회사의 실적도 모회사의 실적으로 편입이 되긴하지만, 이런 실적을 봤을때는 본업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지 않는이상 장기적인 주가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울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자회사 이슈가 아닌 본업에서 분위기를 뒤업을만한 성과가 나온다면 적자라고 하더라도 주가의 흐름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 위지트 진출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산업의 특성

디스플레이 산업은 1950년대 브라운관 TV보급과 함께 본격적으로 성장하였으며, 1990~2000년대 평판 디스플레이의 전환을 거쳐 현재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의 전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서 OLED와 마이크로 LED 패널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초실감, Flexible, 다기능 융복합 입출력 장치 등의 구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Display 및 반도체 핵심장비인 CVD, ETCH, SPUTTER 공정장비는 수년전만 해도 미국과 일본에서 주도해 소모성 부품조차 외국 업체에 의존해 생산을 하였으나 현재는 국내의 국산화 장비 업체 및 부품업체에서도 개발되어 수입 대체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핵심장비를 개발 가능케 한 것은 국내 부품업체의 핵심기술개발과 수년간 노력에 따른 것입니다. 주요 부품으로는 Gas 분사장치인 Shower Head, Upper Electrode와 Glass, Wafer 고정 장치인 Susceptor, Lower Electrode등이 있으며, 현재 개발중인 Heater와 Electro Static Chuck(ESC, 정전척)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주요 부품들은 대부분 소모성 부품이며 Display panel의 대형화와 맞물려 부품시장 역시 크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한국의 디스플레이 산업은 세계 시장의 정체 속에 OLED 중심으로 성장 중이며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OLED 시장 확대로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최근 LCD 공급 과잉으로 인한 단가 하락, 휴대폰 시장의 정체로 중소형 OLED 의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은 LCD 패널의 공급과잉이 다소 해소될것으로 예상되며 대형 OLED 시장의 성장으로 시장점유율 확대가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출처 : 전자공시


경기변동의 특성

Display와 반도체 부품사업은 Display panel 산업의 증가로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Display 모듈업체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으며, 중국의 참여로 더욱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Display 산업의 Cycle은 보통 2~3년을 주기로 호황과 불황(Crystal Cycle : 패널크기의대형화 → 공급부족 → 대형투자 → 공급과잉)을 반복하고 있었으나, 정보통신의 발달과 통신정보화의 발전으로 제품의 경량화 대면적화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현재 전세계1,2위 패널 제조업체인 SDC와 LGD의 OLED 및 OXIDE TFT의 신개념 DISPLAY 투자가 계속 이어지고있어, 이로 인한 시장의 확대는 꾸준하리라 예상합니다. 또한 가격 경쟁력의 일환으로 소모성 부품의 Cost Down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국내 부품사업의 수출전망이 밝다고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 시장 전망

국내외 패널기업의 설비투자가 LCD가 아닌 OLED에 집중되면서 일부 LCD 장비업계의 수주 물량이 감소 되었습니다. 2020년부터 신규 투자 대부분이 OLED Fab 장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OLED 기술 선점을 위한 한국의 공격적인 투자가 예상되며, OLED 채용 확대에 따른 LTPS 장비 투자 및 지속적인 LTPO 기술 검증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전자공시

 

차세대 디스플레이 부문 

디스플레이 중심축이 LCD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OLED로 넘어가면서 해당 패널을 제조하는 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으며, 이 기회를 국내 중소기업 장비 업체들이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OLED 제품의 수명과 연관된 새로운 공정 방식이 등장하고, 관련 기술을 접목시킨 기술 혁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전망입니다.

국내 패널 업계인 LG디스플레이는 차세대 OLED에 대하여 세계 최초 77inch 투명플렉서블 OLED TV 개발을 통해 대형 OLED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고 있으며, OLED TV 생태계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6세대 절반 크기의 기판으로 중소형 OLED 패널과 플렉서블의 확고한 경쟁력으로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대형보다는 중소형 플렉서블 중심으로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OLED 신사장 확보를 위하여 고성장이 예상되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 점유율 확대 및 완성자동차 업계의 OLED 패널 적용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초대형 퍼블릭디스플레이 등 신규 Application 개발 및 AMOLED 거래선의 다변화 구축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중 하나로 꼽히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가 예상되며, 국내 삼성전자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중국의 Hawei, 샤오미, LG전자 등이 가세하여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의 진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Form Factor 변화에 따라 시장 확대가 예상되며, 주요 업체별로 기술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기술 개발 및 신규 투자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위지트는 1997년 국내 최초로 Display 소모성 부품인 상부전극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고유의 기술력과 양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라인을 바탕으로 Display/반도체 핵심공정(CVD, ETCH, PHOTO)의 소모성 부품(Parts)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ICD 및 해외 BOE, HKC, TEL 社 등 국내외 주요 Display/반도체 제조사와의 꾸준한 BUSINESS PARTNER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타현황

   일본, 대만등 디스플레이 업체에서는 품질문제로 순정부품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Display panel업체의 세계1,2위인 삼성과 엘지에서는 위지트의 기술력 인증과 납품실적에 대한 높은 평가로 가격과 품질면에서 경쟁력이 있는 국내 개발부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등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위지트 사업현황

1) 영업현황

Display 산업은 2018년 ~ 2025년 연평균 1% 성장세가 전망되고 있으며, TV 출하량은 2억대/년, 스마트폰 15억대/년 수준에서 정체되었으나, 대형 패널 선호로 면적 기준 수요는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위지트의 주요 고객사인 LG디스플레이는 2017년 구미공장 E5라인 증설에 이어 파주공장까지 15조원 규모의 E6, P10라인 추가 증설 진행 중이고, 삼성디스플레이는 2019년 10월 'QD디스플레이'로 명명한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2025년까지 13조원 투자 계획 발표하며 공격적인 설비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객관적인 시장규모를 공표하는 연구기관 또는 관계기관에서 통계자료를 작성하고 있지 않음으로 위지트의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은 산출할 수 없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위지트는 Display 및 반도체 제조 공정 중 ETCH(식각)공정 및 CVD(증착)공정 장비에 들어가는 고품질, 고내구성의 핵심 소모성 부품(상부전극,하부전극 디퓨져,서셉터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제품의 중간재적인 특성상, 위지트의 제품들은 Display 및 반도체 완제품 산업 시장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품 시장의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경기, 계절 등의 변동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합니다.   

  위지트의 제품은 소모성이므로 생산 Line의 폐쇄 전까지 계속해서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Display 및 반도체 장비 업체와는 달리 매출의 등락이 거의 없으며 지속적 매출 실현이 가능합니다. 패널업체의 신규 Line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확정적이므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입니다. 

  

나) 비약적인 시장 확대  

  Display 가격 하락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신규 패널업체의 생산 Line 확충이 이루어지고 신규 부품 시장도 급격히 증가되고 있습니다. 신규 라인은 Glass Size 및 제조 장비의 대형화로 부품 또한 대형 Size가 필요하기 때문에 매출 확대 및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합니다.

 

 

결론,

위지트의 사업분야는 디스플레이와, 반도체입니다. 

비트코인과는 관련이 없는 분야임을 인지해주시고, 본업에서 성과가 나올것을 예상하신다면 투자를 진행해주시고, 

자회사의 모바일 커머스 부분이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가가시면 좀더 공부하신후 투자가 필요한 항목이라고 판단됩니다. 여러분의 현명한 투자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