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국내주식

투자 전 5분확인 2차전지 관련주 일진머티리얼즈 산업 및 투자정보

by feelsit 2021. 2. 7.
반응형

 

일진머트리얼즈 주식 정보

일짐너티리얼즈는 1987월 8월 11일자로 설립되어 일렉포일(Elecfoil) 등의 제조, 공급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진머트리얼즈의 종속기업은 아래와 같으며, 현재 연결재무제표 작성대성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출처 : 전자공시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일진머트리얼즈가 제조하여 판매하는 Elecfoil제품의 고객은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와 PCB 업체입니다.

2차전지는 일회성인 1차전지와는 달리 전기를 저장했다가 반복사용이 가능한 전지입니다. 당사가 제조하는 Elefoil은 리튬2차전지의 음극집전체로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발생되는 전자를 모으거나, 전기화학반응에 필요한 전자를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재 생산/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모바일 IT제품(휴대전화, 노트북PC,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등)에는 리튬2차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향후 모바일 IT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지능형 로봇 산업, 친환경 에너지 산업 등의 고속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이들 산업의 핵심부품인 리튬2차전지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에서 판매중인 I2B제품이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경향으로 주요 완성차업체와 전기차업체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며 당사의 Elecfoil도 IT 제품보다는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등 중대형 전지용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리튬2차전지산업은 IT기기의 융·복합화, 전기자동차(xEV,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분야(ESS) 등 새로운 응용분야의 등장으로 인하여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세계적 온실가스 의무감축 등 대기오염에 따른 환경규제 강화로 인하여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이 높은 효율과 연비를 지향하는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친환경 자동차 판매의무화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전지 가운데 2차전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30%정도이나 친환경 정책의 강화로 2차전지 사용이 확대되고 있어, 향후 전체 전지사용량 중 2차전지의 비중이 70%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출처 : 전자공시

리튬 2차전지의 글로벌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친환경정책 강화 기조에 따라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며 리튬 2차전지 시장은 2030년 3,000GWh를 상회할 것입니다.

2차전지 시장은 전기자동차 및 ESS에 적용되는 중대형 배터리가 시장의 성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한 편,  IT중심의 소형 전지도 성숙기에 접어든 모바일 외에 전동공구, 무선이어폰,  E-모빌리티 등 분야로 꾸준히 성장 할 전망입니다.

2020년 시장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을 약 194Gwh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미국과 중국이 전기차 보조금을 축소하며 시장이 위축됐지만 2020년부터 유럽의 이산화탄소 배출규제와 자동차 업계의 잇따른 전기차 모델 출시로 전기자동차 보급의 증가를 예상하며 2030년 xEV의 사용량은 약 3,066GWh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대형 배터리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시스템(ESS) 시장 역시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며 2019년 12GWh에서 2030년 203GWh까지 16배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수량 및 시장 규모 성장률            

출처 : 전자공시

 IT중심의 소형 전지시장과 고부가 PCB 시장의 둔화는 글로벌 스마트폰의 성장률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IT제품인 스마트폰의 출하량은 연평균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2016년부터 한자릿수 성장률로 감소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전년대비 약 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한자릿수 성장률에 진입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둔화가 지속되며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대비 2.2% 감소한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성숙기에 도래하여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은 인도, 남미, 동남아시아 시장에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를 통해 시장을 유지하고 폴더블, 5G 등의 변화를 시도하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폴더블 폰 출시와  5G(대용량, 초저지연, 대규모연결 등) 서비스 구현을 통해 2020년부터 본격적인 글로벌 수요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전망    

출처 : 전자공시



 

글로벌 전기차 시장규모는 전기자동차가 기존 자동차의 대체재로 부상하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18~2025년에 연평균 29%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장 성장의 이유는 아래의 4가지 이유와 같습니다.

(1)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와 전기차 판매량 호조
최근 유럽은 지구온난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배출가스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2018년 연말 차량당 이산화탄소 배출을 2021년(95g/km)을 기준으로 2025년까지 15%, 2030년까지는 37.5% 추가 감축하는 방안에 합의했습니다.
2020년부터 강화된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는 코로나19라는 사태에도 전기차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178만대 수준으로 전년 동기대비 약 18만대가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배출가스 규제에 따라 전기자동차 개발과 판매 계획을 경쟁적으로 발표하며 전기차 시장의 확대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2)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 목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라인업의 출시 및 판매가 예정되며 전기차 시장 확대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2021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탑재한 4종의 전기차 신차를 출시할예정입니다. '아이오닉5', 기아차의 '이메진', 제네시스 'eGV80', 'JW' 등 4종의 신차가 출시 될 예정입니다. 폭스바겐의 경우, 그룹의 연간 전기차 생산목표를 2023년 1백만대, 2025년 1.5백만대로 목표를 확정했습니다.  BMW도 2025년까지 전기차 25종을 출시하고 이 중 절반을 순수전기차 모델로 채우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GM의 경우, 약 20종 이상의 전기차 모델과 연간 1백만대 이상의 판매를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 목표를 종합하면 2025년 전기차 판매는 2,200만대 전후며 현실적인 전망치는 약 1,600만대로 판단됩니다. 이처럼 완성차 업체들의 공격적인 목표치를 감안시 연평균 성장률은 약 29%에 이를 것으로 판단됩니다.

(3) 배터리 가격하락
2차전지 기술의 발전과 원재료 가격 안정화 등 덕분에 배터리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차 확산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난 9월 테슬라는 배터리 데이를 열고 기존 원통형 배터리보다 더 큰 원통형 배터리(4860 배터리) 개발 소식을 알리며 향후 배터리 제조 비용을 56% 수준까지 낮추는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더불어 배터리 산업계는 하이-니켈의 양극재 중심의 배터리를 개발하며 고가의 소재인 코발트의 비중을 줄이며 배터리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낮추고 있습니다. 산업계의 노력으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의 유지 비용이 같아지는 '가격 패리티'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탄소중립 선언과 글로벌 친환경 정책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제거량을 더했을 때 순배출량이 '0'인 상태를 말합니다. 지금까지 70여개 국가가 이를 선언했고, 국내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공식화하며 에너지 전환에 가속도가 붙은 전망입니다.
글로벌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은 최근 전기·수소 등 친환경 자동차 육성 계획을 발표하며 2035년에는 내연기관차 판매 비율을 현재 95%에서 0%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또한 전기차 수요가 늘고있는 미국 시장의 경우, 조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친환경 차에 대한 전망이 더욱 부각될 것입니다. 조 바이든 당선인은 2조 달러 규모의 친환경 인프라 투자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를 공약으로 내세웠습니다.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발 맞춰 세계가 탄소중립을 목표로 내세우며 친환경차 전환이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시장은 연간 성장률 29% 수준의 빠른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 전자회로기판 시장

Elecfoil의 또다른 용도는 PCB의 회로를 구성하는 얇은 구리박입니다.  PCB산업은 크게 Elecfoil 또는 CCL(Copper Clad Laminate)을 생산하는 원재료제조기업과 이러한 원재료에 회로설계를 통해 완제품을 생산하는 PCB제조기업으로 나누어집니다.

PCB(Printed Circuit Board)는 반도체, 컨덴서, 저항기 등 각종 부품을 구리배선이 가늘게 인쇄된 곳에 끼울 수 있게 되어 있는 제품으로서, 부품 상호간을 연결시키는 구실을 하는 전자부품입니다. PCB는 전기배선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IT제품의 크기를 줄이고 성능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CCL은 절연체인 합성수지 표면에 Elecfoil을 입힌 것입니다. PCB업체는 이를 납품받아 CCL상에 인쇄회로를 설계하고 가공하여 PCB로 만들어 최종소비자인 세트업체(삼성전자, LG전자 등)에 납품을 하게 됩니다.

 

■ 일진머트리얼즈 주가흐름 및 정보

 

시가총액은 약 3초 5000억원으로 코스피 85위의 우량한 업체입니다. 

주가는 최저가 대비 약 4배 상승했습니다.

상승이유는 2020년에 높아진 실적과, 2차전지 산업전망이 긍정적인것에 힘입어서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 일진머트리얼즈 재무정보

 

 

 

반응형

댓글